마케팅 믹스의 제품 수명주기 별
제품 수명 주기 개요 ...
조사 설계
조사 설계는 조사 목적에 맞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위해 짜는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레임 없이 조사가 시행되면, 조사의 질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조사 목적과 상황에 따라 조사 설계는 매우 달라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조사 설계에는 대표적으로 탐험조사 / 기술조사 / 인과관계 조사가 있어요. 조사 문제가 불명확할때는 탐험 조사를 먼저 실시해서 조사 문제를 확실히 하구요. 이후 기술조사 혹은 인과관계 조사를 실시합니다.
조사 설계 – 기술조사 (조사자로부터 수집한 자료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
주로 정량적 방법 이용
패널조사, 서베이, 관찰법 >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
기술조사 키워드 : #정량적방법 #분석결과를기술 #패널조사 #서베이 #관찰법
기술적 조사는 현상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술하는 조사입니다. 즉 설명적 조사입니다. 탐색적 조사의 예비조사의 성격과는 달리 기술적 조사는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후 진행하는 조사입니다. 따라서 기술적 조사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조사하는 시점에 따라 한 시점을 조사하는 횡단조사와 시계열 분석을 하는 종단조사가 있는데 횡단조사는 한 시점을 1회 조사하는 것으로 대부분 조사가 횡단조사입니다. 종단조사는 동일한 대상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사하는 것으로 패널 등을 활용합니다.
조사 설계 – 인과관계 조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
실험법, 변수들간의 인과관계 밝히기
인과관계 조사는 두 개 이상의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으로, 사실의 인과관계를 규명(진단적 조사)하거나 미래를 예측(예측적 조사)하는 조사입니다. 즉, ‘왜(why)?’에 대한 대답을 제공하고 설명하는 조사라고 볼 수 있어요.. 앞서 기술적 조사가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술하는 조사인 점과는 달리 설명적 조사는 인과관계를 규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인과관계의 요건 즉 “두 변수 x와 y간에 인과관계가 있다”라고 추론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건이 필요해요
연관성 | 변수 x와 y는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x가 변하면 y도 변합니다. 이는 주로 상관관계로 검증해요. |
시간적순서 | x가 y의 원인이기 위해서는 x의 변화가 y의 변화에 선행해야 합니다. |
외생변수 통제 | 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치지만, 연구자의 실험디자인에서 원인변수로 설정되지 않은 변수를 외생변수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외생변수는 통제되어야 합니다. |
위의 3가지 중 하나라도 성립하지 않으면 인과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탐험조사 & 기술조사 & 인과관계 조사의 관계
문제의 상황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는 경우 > 탐험조사를 먼저 실시합니다. 탐험조사의 문헌조사, 심층면접법, 전문가의견조사, FGI 등을 통해 연구 문제에 대한 정의를 더욱 명확히 합니다. 이후 기술조사 혹은 인과관계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아요.
탐험조사, 기술조사, 인과관계조사는 마케팅 조사 또는 일반 사회과학 연구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주요 연구 설계 유형입니다. 이들 각각은 연구의 목적, 방법론 및 결과 해석 방식에 따라 구분됩니다. 이 세 유형의 연구는 서로 보완적이며, 연구 프로젝트의 다른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1. 탐험조사 (Exploratory Research):
탐험조사는 연구의 초기 단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 유형의 연구는 문제가 불분명하거나 연구 주제가 새로운 경우에 적합하며, 연구자가 주제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개발하고 연구 질문을 정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탐험조사는 주로 비계량적 방법을 사용하며,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문헌조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기술조사 (Descriptive Research):
기술조사는 탐험조사 후, 연구 문제가 더 명확해진 상태에서 실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연구는 현상이나 상황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무엇’, ‘얼마나 많이’, ‘언제’와 같은 질문에 대답하려고 합니다. 설문 조사, 관찰 및 기타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특정 인구 집단 내에서의 행동, 태도, 특성 등을 기술합니다. 기술조사는 보통 큰 표본을 대상으로 하며, 데이터는 수치로 표현되고 통계적으로 분석됩니다.
3. 인과관계조사 (Causal Research):
인과관계조사는 기술조사를 통해 발견된 특정 패턴이나 상관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할 때 사용됩니다. 이 연구 유형의 목적은 변수 간의 인과 관계, 즉 한 변수(원인)가 다른 변수(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인과관계조사는 실험, 필드 실험, 준실험적 디자인 등을 통해 실시되며, 변수를 통제하고 조작하여 인과 관계를 검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