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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마케팅 보고서 작성시 필수 KPI 지표 및 예시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진행 시, 어떤 KPI 지표로 성과를 측정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소셜 미디어 KPI란,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 마케터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값입니다.

보통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다중 채널 전략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나의 채널이 아닌 많은 채널보통 Facebook, Twitter, LinkedIn, Instagram 사용하여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다중 채널 마케팅은 결과가 여러 계정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캠페인의 성공을 추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수록 각 채널에 따른 KPI를 확실히 설정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어떤 KPI를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KPI 및 메트릭스 소셜 미디어 팀이 추적해야 할 주요 성과 지표(KPI)

  • 좋아요
  • 참여 (Engagement)
  • 팔로워 증가
  • 트래픽 전환 (Traffic conversions)
  • 소셜 상호 작용 (Social interactions) 감정
  • 소셜 공유
  • 채널 소스별 웹 방문자 (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음)
  • 소셜 방문자 전환율 (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음)

소셜 미디어 보고서에 넣어야 할 KPI 예시

소셜미디어 통합 대시보드 예시

  1. 채널별 팔로워/구독자 수

구독자 또는 팔로워 수는 가장 중요한 소셜미디어 KPI 지수 중 하나입니다.

다중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우리의 브랜드가 어떤 플랫폼에서 더 인기를 잘 끌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겠습니다. 🙂

(채널에 따라 유저 Demographic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어떤 연령층, 성별대에서 호소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겠죠)

또한 팔로워 증가율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월별, 주별 등)

팔로어가 늘어남에 따라 여전히 관련성이 있고 새로운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고객에게 더 많은 팔로워와 구독자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여

기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추종자 품질입니다. “팔로워”가 실제로 봇이거나 가짜 계정인 경우 실제로 소셜 미디어 계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팔로워의 품질이 높은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이 수치를 전환 이라는 KPI와 비교하면 더 인사이트 있는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전환 (Conversions)

만약 소셜 미디어를 ROI 중심의 캠페인으로서 진행 중이라면, 각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전환 수를 추적해야 합니다. 이 지표는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빠른 성과 지표입니다..

소셜 네트워크 전환 지표는 고객이 양식을 작성하거나 실제로 고객의 제품 중 하나를 구매하는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전환의 의미는 각 켐페인에 따른 마케팅팀이 결정하는 것이며 Google Analytics 툴을 통해 통해 전환을 추적합니다.

만약 이 수치가 낮다면, CTA가 부족하다던지, 카피라이팅에 호소력이 낮다던지 .. 현재 마케팅 캠페인이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수익 (from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로부터의 통합 수익과 각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얻는 정확한 수익 금액을 추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 고객에게 캠페인을 운영 중이라면, 이는 추적해야 할 필수적인 지표입니다.

만약 여러개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중이라면 통합 대시보드로 한번에 모아서 추적하고 비교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겠습니다.

각 플랫폼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를 알면, 어떤 플랫폼이 순익에 기여하고 어떤 플랫폼이 더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스북에서는 트래픽 대비 수익이 높은데, 인스타그램에서 트래픽 대비 수익이 낮다면,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훨씬 효율이 좋을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4. 댓글

팔로워들의 참여도를 추적할 때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게시물에 달리는 댓글의 수입니다. 만약 팔로워들이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지 않는다면, 두 가지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현재 및 잠재 고객들이 내용에 그렇게 관심이 없거나,

둘째, 팔로워들의 품질이 낮거나 실제 팔로워가 아닐 수 있습니다.

낮은 참여도는 소셜 미디어 채널 운영에 있어 심각한 문제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만약 참여도가 낮다면 반드시 이유를 찾고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5. 소셜 미디어로부터의 웹 트래픽 (세션)

Google Analytics 툴을 통해 팔로워들이 고객의 웹사이트에서 시작한 세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팔로워들의 참여도를 파악하는 또 다른 좋은 지표입니다. 웹 트래픽이 낮다면, 소셜 미디어 게시물의 CTA(Call to Action)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올려놓은 링크가 깨지지는 않는지 다시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좋아요

게시물이 받는 좋아요 수는 고객의 소셜 미디어 계정 전반에서 추적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좋아요는 게시물의 노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출은 더 많은 잠재 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게시물에 좋아요가 낮다면, 이에 따른 가장 큰 이유는 관객과 공감하지 않는 저품질의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다는 또다른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트래픽 대비 좋아요 수가 심각하게 낮다면 포스팅 품질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려해보아야 하고,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봐야합니다.

7. 게시물/동영상 (통계)

주/월 단위로 각 소셜 미디어 채널에 게시물 및 동영상을 얼마나 자주 올렸다 트래킹 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팀으로 일한다면 일주일에 10개 이상이라던지, 이러한 업로드 양에 대한 KPI가 있을 것입니다.

8. 게시물/동영상 (피드)

참여도, 전환율, 공유, 클릭 수를 각 게시물마다 추적하여 어떤 종류의 주제, 및 스타일의 게시글이 타겟 고객에게 더 효과가 있었나 꾸준히 확인해야 합니다.

9. 구독자의 인구 통계 및 지리적 정보

지역 비즈니스는 주변 지리적 위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 지표가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있는 사람들에게 판매하려고 하지만 팔로워들이 다른 국가에 위치해 있다면, 사용자 타겟에 큰 문제가 있으므로 바로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ROI를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투자 수익률 또는 ROMI는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하는 금전적 척도입니다.

보통 소셜미디어 통합 대시보드에 모든 소셜 미디어 채널 데이터를 한데 모아 놓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 메트릭과 함께 마케팅 투자 수익률을 추적합니다. (대시보드는 모든 중요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주므로, 마케팅 캠페인을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알맞은 마케팅 통합 대시보드를 꼭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모니터링하고 성과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며, 결과를 기반으로 실시간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메트릭스를 추적합니다.

마케팅에서 ROI는 무엇인가요?

마케팅 투자 수익률(ROI)은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금전적 척도입니다. 마케팅 투자 수익률은 마케팅 캠페인에 투자한 금액과 그 캠페인이 생성한 수익을 비교하여 계산됩니다. ROI가 높을수록 마케팅 캠페인이 더 성공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ROI 계산 예시

ROI = (마케팅 투자 수익 – 마케팅 투자) / 마케팅 투자

예를 들어, 마케팅 캠페인에 100,000원을 투자하고 150,000원의 수익을 얻었다면 ROI는 50%가 됩니다. ROI는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ROI가 높을수록 마케팅 캠페인이 더 성공적)

[출처] 소셜미디어 마케팅 보고서 작성시 필수 KPI 지표~!|작성자 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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