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의 종류 (연속변수, 이산변수, 더미변수, 매개변수, 조절변수, 선행변수, 구성변수, 억제변수, 왜곡변수, 외재변수)
변수는 연구나 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얻어지는 다양한 값들을 나타냅니다.
변수는 연구 대상의 특성, 상태, 현상 등을 수치적 또는 범주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연구 설계와 분석에서 중심적인 요소입니다.
1. 변수란 무엇인가?

변수는 변할 수 있는 값을 가지며, 연구나 실험에서 측정하거나 조작될 수 있는 어떤 특성이나 조건입니다. 변수는 사람, 객체, 현상 등의 관찰 가능한 특성을 나타내며, 이러한 특성은 연구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변수의 유형
- 연속변수 (Continuous Variable): 값을 무한히 세분화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키, 몸무게, 온도 등이 있습니다.
- 이산변수 (Discrete Variable): 특정한 값들만을 가지며, 주로 정수 형태로 나타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 수, 자동차 수 등이 있습니다.
- 더미변수 (Dummy Variable): 범주형 데이터를 수치적 형태로 변환한 변수로, 특정 범주에 속하는지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예: 성별, 예/아니오 질문). (0 or 1)
- 매개변수 (Mediat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변수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조절변수 (Moderat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의 강도나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 조절변수는 매개변수와 달리 독립변수와 상호작용을 일으킵니다.
- 선행변수 (Antecedent Variable): 다른 변수들보다 먼저 발생하며, 이후의 변수들에 영향을 주는 변수입니다.
- 구성변수 (Constitutive Variable): 복잡한 개념이나 현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 억제변수 (Suppressor Variable): 다른 변수의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변수입니다. 두 변수간에 사실적 관계가 있는데, 마치 없는것처럼 억누르는 변수를 말해요.
- 왜곡변수 (Confounding Variable):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왜곡시킬 수 있는, 연구 설계에서 통제되지 않은 변수입니다. 두 개 변수간의 관계를 정반대로 왜곡하는 것을 말합니다.
- 외재변수 (Extraneous Variable): 연구 목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연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입니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수의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각 변수 유형은 연구의 설계와 분석 방법, 결과의 해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연구를 수행하기 전에 변수들을 명확히 정의하고 분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