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서식, 문서, 다운로드 사이트 위폼

Docly

마케팅의 정의와 핵심 개념

Estimated reading: 0 minutes 0 views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란, 시장이라는 공간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알리고, 전달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마케팅의 핵심 개념

키워드: 필요(욕구) / 가치 / 제품,서비스 / 교환 / 시장

1.필요 욕구 수요

마케팅은 고객(인간)의 필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작됩니다. 또한 수요라는 필요,욕구에 구매력과 구매의지에 뒷받침 된 개념을 충족시키기 위해 시작됩니다.

2.가치

고객(소비자이자 인간)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여기서 필요와 욕구 충족 이상으로 지불하는 댓가를 가치라고 합니다. 기업은 높은 가치 제공을 위해, 높은 수준의 제품,서비스와 낮은 비용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이 차이가 바로 기업이 가져가는 이익이라고 보면 됩니다.

3.제품 서비스 제공물

고객(소비자이자 인간)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여기서 소비하는 제품, 서비스를 제품, 서비스, 제공물이라고 합니다. 유형의 제품이 있고 무형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4.교환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제공 받고, 기업은 댓가를 지불 받는 것을 교환이라고 합니다. 이때 기업은 댓가를 지불 받으면서 이익을 창출합니다.

5.시장

어떠한 물품을 사고파는 공간을 시장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위치가 있는 물리적 시장만이 존재했지만 현재에는 가상의 시장 (인터넷 등)도 등장하였습니다. 아무튼 본질은 물건을 사고 파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어떠한 공간이라는 점입니다.

Leave a Comment

공유하기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