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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체계와 마케팅 관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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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체계

기업에서 수행하는 마케팅의 기본 과정은 마케팅 개념 정립 > 소비자 이해 > 환경분석 > 마케팅 조사 > 소비자 분석 > 제품 기획 > 가격결정 > 유통 계획 > 촉진 계획 등이 있습니다. 즉 마케팅 개념을 정립한 후,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시장 세분화를 하고,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포지셔닝 해서 (STP) > 이후 마케팅 4P (제품 기획, 가격결정, 유통계획, 촉진 계획)을 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마케팅 믹스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믹스(4P)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이라는 4가지 수단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1. 제품계획: 제품의 다양성, 품질, 디자인, 특성, 크기, 서비스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검토하여 소비자들이 원할만한 제품을 계획하는 것을 말합니다.
  2. 가격계획: 제품의 가격, 할인, 공제, 할부 조건 등 제품 가격의 적정한 수준과 범위, 판매 조건 등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3. 촉진계획: 제품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예를 들어 판매촉진, 광고, 인적판매 PR, 직접마케팅 등 다양한 요소를 검토하여 표적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일 촉진계획을 수립합니다.
  4. 유통계획: 제품을 표적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게끔 유통경로, 범위, 분류, 위치, 재고, 배달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수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마케팅 관리 과정 (분석 – STP – 4P)

시장과 고객 욕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고객을 세분화하고 표적고객을 선정하고, 제품 포지셔닝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마케팅 4P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시장과 고객 육구 이해를 위한 시장 조사
  2.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수립 (STP) 고객세분화 – 표적고객 선정 – 포지셔닝
  3.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4P)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
  4. 프로그램 실행
  5. 재평가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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