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체계와 마케팅 관리 과정
마케팅의 체계
기업에서 수행하는 마케팅의 기본 과정은 마케팅 개념 정립 > 소비자 이해 > 환경분석 > 마케팅 조사 > 소비자 분석 > 제품 기획 > 가격결정 > 유통 계획 > 촉진 계획 등이 있습니다. 즉 마케팅 개념을 정립한 후,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시장 세분화를 하고, 표적 시장을 선정하고 포지셔닝 해서 (STP) > 이후 마케팅 4P (제품 기획, 가격결정, 유통계획, 촉진 계획)을 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마케팅 믹스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믹스(4P)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이라는 4가지 수단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 제품계획: 제품의 다양성, 품질, 디자인, 특성, 크기, 서비스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검토하여 소비자들이 원할만한 제품을 계획하는 것을 말합니다.
- 가격계획: 제품의 가격, 할인, 공제, 할부 조건 등 제품 가격의 적정한 수준과 범위, 판매 조건 등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 촉진계획: 제품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예를 들어 판매촉진, 광고, 인적판매 PR, 직접마케팅 등 다양한 요소를 검토하여 표적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일 촉진계획을 수립합니다.
- 유통계획: 제품을 표적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잘 전달할 수 있게끔 유통경로, 범위, 분류, 위치, 재고, 배달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수색하고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마케팅 관리 과정 (분석 – STP – 4P)
시장과 고객 욕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고객을 세분화하고 표적고객을 선정하고, 제품 포지셔닝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마케팅 4P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시장과 고객 육구 이해를 위한 시장 조사
-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수립 (STP) 고객세분화 – 표적고객 선정 – 포지셔닝
-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4P)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
- 프로그램 실행
- 재평가 및 수정